바나나 껍질 효능 7가지와 다양한 활용 방법

[post-views]

바나나가 효능이 많고 몸에 좋은 과일이라는 것은 많이 알고 계시는 데, 바나나 껍질 효능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대부분 바나나 껍질은 그냥 버리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지,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하는지가 궁금할뿐 바나나 껍질의 효능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최근에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갖고 다양한 자료를 찾아보다가 바나나 껍질에 놀라운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깜짝 놀랐습니다.

지금까지 저처럼 바나나만 드시고 껍질은 버리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글을 읽고 바나나 껍질을 다양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바나나 껍질 효능

바나나 껍질은 바나나 총중량의 30 ~ 40%를 차지하는데, 대부분 버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바나나 껍질에는 타닌, 플라보노이드 등 파이토케미컬 성분과 식이섬유 등 건강에 좋은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그냥 버리기에는 아까운 부위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바나나 껍질의 대표적인 효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비만 예방 효과

최근 경남대 바이오융합학부 김교남 교수팀은 바나나 껍질이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경남대 연구팀의 발표에 따르면, 바나나 껍질 추출물이 백색 지방세포의 생성을 억제해 비만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열량을 줄이거나 체지방 분해를 촉진하거나, 또 지방 합성을 억제해야 하는데, 바나나 껍질이 지방세포로의 분화 과정을 일부 차단하거나 지연시켜서 비만 예방을 돕는다는 것을 밝혀낸 것입니다.

특히, 바나나가 익어가면서 바나나 껍질에 존재하는 타닌 성분이 분해되면서 비만 억제 효과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바나나 껍질을 버리지 마시고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주름 완화

나이가 들어가면 주름이 늘어나게 되고, 얼굴이 늙어 보여서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바나나 껍질이 주름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는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에는 피부 주름 개선에 효과가 좋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세안하기 전에 얼굴을 바나나 껍질로 문지른 후 30분이 지난 후 물로 세안을 하면 주름 개선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한 두 번 만에 주름이 개선되는 것은 아니고, 꾸준히 몇 주 정도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치아 미백 효과

치아가 누렇게 변해서 고민인 사람들은 바나나 껍질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치아 색깔은 먹는 음식이나 양치질의 영향으로 변색이 되기도 하고, 원래부터 치아가 누런 경우도 있는데, 커피나 담배 등을 자주 애용한다면 치아가 변색되기 쉽습니다.

이럴 때, 하루에 한 번 씩 2주 정도 바나나 껍질 안쪽의 하얀 부분을 치아에 문질러 주면 치아 미백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안구 건강 효과

바나나 껍질에는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서 백내장 위험을 낮추고 황반변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 기능 향상

바나나 껍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소화를 촉진 시키고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가 있으시다면 바나나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서 조리해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불면증 개선 효과

바나나 껍질에는 천연 수면제라고 불리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돼지고기소고기 등에 많이 들어 있는데,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합성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우울증이나 불면증, 비만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이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따라서, 바나나 껍질을 먹으면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고,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 제거

사마귀는 바이러스성 피부 질환의 일종으로 손이나 발 등에 생기기 쉬우며 미관상 보기 좋지 않습니다. 또한, 전염이 쉬워서 한 번 생기면 기존의 사마귀가 사라져도 자꾸 새로운 사마귀가 추가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에 생긴 사마귀를 없애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여 레이저 치료를 받거나 외과 시술을 받는 방법이 있고, 연고제를 바르는 방법도 있지만, 사마귀가 생길 때마다 병원에 가고, 약을 처방 받거나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부담일 수 있기 때문에 바나나 껍질을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마귀가 난 부위에 바나나 껍질을 붙이고 떨어지지 않도록 밴드로 고정시켜 준 후, 몇 시간 간격으로 바나나 껍질을 교체해 주면 됩니다.

그럼, 대부분의 경우 사마귀 색깔이 검게 변하면서 크기가 줄어들고, 결국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바나나 껍질 효능 7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바나나 껍질을 드실 때는 껍질을 깨끗하게 씻은 후, 차로 끓여서 드시거나, 바나나 주스를 만들 때 껍질 채 갈아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껍질 주의 사항

지금까지 바나나 껍질의 효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바나나 껍질을 활용할 때 주의하셔야 하는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주의할 점은 잔류 농약입니다. 바나나 껍질에는 잔류 농약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바나나 껍질을 드시거나 활용하시기 전에 깨끗하게 세척해서 잔류 농약을 없애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잔류 농약을 없애기 위해서는 깨끗한 물에 베이킹 소다를 풀어서 바나나 껍질을 30분 이상 담갔다가 다시 흐르는 물로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바나나 껍질의 잔류 농약이 불안하시다면, 바나나 껍질을 다 드시지 말고, 안쪽 부분만 티스푼으로 긁어서 드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무단복사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