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우리나라 사람들은 매운 맛을 좋아하다 보니 고추는 우리 식생활에서 반드시 필요한 식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도 고추를 좋아해서 돼지고기를 먹을 때 상추나 깻잎에 같이 싸서 먹기도 하고, 고추장이나 된장에 찍어서 먹기도 합니다. 매운 맛을 좋아해서 평상시에 고추를 자주 먹다 보니, 혹시 몸에 안 좋은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어서 고추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한국인이 좋아하는 고추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고추 종류
전 세계적으로 고추 종류는 수십 가지가 넘게 있지만 한국인이 좋아하고 자주 먹는 고추는 총 4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할라피뇨나 파프리카와 같은 고추도 많이 먹지만 우리나라 밥상에서 먹는 식재료와는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외시켰습니다.
청양고추
청양고추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고추로 매운 맛의 대표 품종입니다. 청양고추는 캡사이신 성분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풋고추에 비해 짧고 가늘게 생겼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청양고추를 고추장에 찍어 먹는 것을 좋아하지만, 일반적으로 청양고추는 너무 매워서 생으로 먹기에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곱게 다져서 국이나 찌개에 넣어서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청양고추는 매운 맛이 워낙 강해서 하나만 찌개나 요리에 하나만 썰어서 넣어도 음식의 개운하고 깔끔한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청양고추는 생각보다 역사가 길지 않은데요, 지금부터 약 40여 년 전에 보급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청양고추는 태국에서 도입된 태국 재래종과 우리나라 제주 재래종을 교배하여 만든 품종인데, 원래는 카레 제조에 필요한 매운맛인 캡사이신을 추출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청양고추에서 추출되는 캡사이신의 양이 예상보다 적어서 경제적 가치가 낮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청양고추를 개발하던 중앙종묘 회사가 남아있는 종자를 경상북도 청송과 영양의 농가들에게 무상으로 공급하였는데, 청양고추를 먹어본 사람들의 반응이 좋아서 계속 공급해줄 것을 요청 받았고 전국적으로 청양고추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지금처럼 인기가 높은 고추가 되었습니다.
청양고추라는 이름도 처음 청양고추가 공급된 청송의 ‘청’자와 영양의 ‘양’자를 합해서 청양고추라고 부르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청양고추와 관련하여 한 가지 안타까운 사실이 있습니다.
청양고추를 개발한 중앙종묘가 1998년 IMF 때 멕시코의 종자회사인 세미니스에 매각되면서 청양고추 종자 판매권이 해외로 넘어갔고, 그 후 2005년에 세미니스가 미국 기업인 몬산토로 매각되고, 몬산토는 다시 독일 기업인 바이엘에 인수되어 현재 청양고추 판매권은 독일 기업인 바이엘에서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청양고추 씨앗과 모종을 해외 기업에서 사오는 상황입니다. 다만, 청양고추의 품종보호권은 한국종자원이 갖고 있기 때문에 로열티를 지불하는 것은 아니고, 단지 종자를 사오는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오이고추
오이고추는 한국에서 재배되는 대표적인 재배종인 녹광고추와 피망을 교잡하여 만든 품종으로 2003년 국내 기업에서 출시한 이후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이고추는 일반 풋고추에 비해 두배 이상 크고 두꺼우며 수분이 많고 맵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식감이 아삭하여 아삭이 고추로도 불리며, 신선한 오이향과 맛이 느껴지기 때문에 오이고추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오이고추는 아삭거리는 식감이 좋아서 생으로 먹기 좋으며 큼직하게 썰어서 생채 또는 겉절이로 먹기도 좋습니다.
풋고추
풋고추는 완전히 성숙하지 않은 상태의 초록빛 고추를 말하며, 오이고추와 청양고추의 중간 정도 크기입니다.
또한, 껍질이 두껍고 수분기가 많아서 생식용으로도 좋고 전을 만들 때도 좋은 품종입니다. 풋고추가 더 익으면 붉은 고추가 되며, 붉은 고추는 고추가루나 음식의 고명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꽈리고추
꽈리고추는 표면이 꽈리처럼 쭈글쭈글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우리나라 토종 고추는 아니고 1960년대 말에 일본에서 건너온 고추의 변이종입니다.
꽈리고추의 크기는 약 4 ~ 5cm 정도이며, 색깔은 연두색과 가까운 연한 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꽈리고추는 매운맛이 덜하고 기름에 볶으면 항산화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더 풍부해지기 때문에 조림이나 볶음요리 등에 이용되는 고추 품종입니다.
이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고추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추 효능
지금까지 한국인이 좋아하는 고추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고추가 가진 놀라운 효능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추에는 캡사이신, 베타카로틴, 비타민, 무기질, 루테인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는데, 고추를 대표하는 성분은 캡사이신입니다.
캡사이신은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데, 단순히 매운맛을 내는 것이 아니고, 지방을 분해하고 연소를 촉진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신진대사를 돕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추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진통 효과
고추에는 캡사이신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캡사이신은 처음에는 매운 자극을 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고통을 진정시키는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캡사이신은 우리 몸 안에서 통증 감각을 전달하는 신경세포물질인 P물질의 활동을 떨어뜨려 진통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고추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캡사이신은 항암 효과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대 약학대학 서영준 교수팀은 캡사이신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피부암 세포를 주사한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에는 캡사이신을 바르고, 다른 한 그룹에는 캡사이신을 바르지 않았는데, 캡사이신을 바른 그룹의 쥐는 60%만 피부암에 걸린 반면, 캡사이신을 바르지 않은 그룹은 100% 피부암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써, 캡사이신이 피부암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증명된 것입니다.
또한, 2006년 미국의 연구진에 의해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캡사이신은 전립선 암세포를 줄이는 데 획기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저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저도 모르게 매운 음식을 찾는 습관이 있습니다. 저는 저만 그런 줄 알았는데 주변 지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저 말고도 그런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는 단순히 기분 탓 일거라고 생각했는데,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해소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었습니다.
매운 음식에 많이 들어 있는 캡사이신을 먹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혈류량이 증가하여 운동한 직후처럼 땀이 나고 개운한 느낌이 들고, 캡사이신이 뇌신경을 자극해 엔도르핀을 분비 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으실 때는 매운 고추를 드시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만, 매운 고추를 과도하게 많이 드실 경우, 속 쓰림이나 위궤양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캡사이신이 위점막 손상이나 간 기능 저하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청양고추 기준 하루에 2 ~3개 정도만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피로 회복
비타민C가 피로 회복에 효과가 좋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실겁니다. 그래서 시중에는 비타민C 영양제나 보충제를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C 함유량이 엄청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고추 100g에는 44g의 비타민C가 들어 있는데, 이는 귤의 2배, 블루베리의 5배, 사과의 30배 가량의 비타민C입니다. 따라서, 고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 회복에 효과적일 뿐만이 아니고, 비타민C가 부족하면 발생할 수 있는 괴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조리 과정에서 파괴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고추 속 비타민C는 캡사이신으로 인해 쉽게 산회되지 않아서 손실량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위장 관련 질병 완화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캡사이신을 섭취하면 그 자극으로 인해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 분비량이 증가하는데, 이 물질이 위염을 억제하고 위궤양이나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고추가 가진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고추의 영양성분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추 100g당 영양성분입니다.
- 수분: 91.3g
- 단백질: 1.6g
- 지질: 0.3g
- 탄수화물: 6.2g
- 칼슘: 13mg
- 철: 0.5mg
- 나트륨: 10mg
- 칼륨: 246mg
- 비타민B1: 0.1mg
- 비타민C: 72mg
고추에는 캡사이신과 비타민C 뿐만이 아니고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돼지고기와 소고기 같은 육류를 섭취할 때 같이 먹으면 좋은 채소이므로 규칙적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