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 종류별 사용법 및 효능

[post-views]

간장은 마늘과 함께 우리나라 사람들이 요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종류가 다양하다 보니 어떤 요리에 어떤 간장을 사용해야 하는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저도 가끔 요리를 하는데, 고등어갈치 조림을 만들 때 사용하는 간장과 생연어를 찍어 먹는 간장이 다르고, 미역국이나 콩나물국을 끓일 때 사용하는 간장이 달라서 매번 인터넷을 검색해보곤 한답니다.

이제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간장의 종류별 사용법을 제대로 알게 되시는 것은 물론이고, 간장의 효능까지 자세히 알게 되실 겁니다.

간장 종류별 사용법

음식의 맛을 풍부하게 하는 데 중요한 식재료인데 간장은 콩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콩으로 메주를 만든 후, 메주를 소금물에 넣어 숙성시킨 후 메주를 건져내면 된장이 되고, 남은 물은 간장이 되는 것입니다.

간장은 일반적으로 양조간장, 진간장, 국간장, 맛간장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간장에 다른 것을 섞어서 만든 조미간장이나 가다랑어로 맛을 낸 일본식 간장인 쯔유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간장 위주로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진간장

진간장은 국간장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전통 간장 중 하나입니다. 진간장을 만드는 방법은 콩을 쪄서 밀가루와 섞어서 메주를 만든 후, 메주를 소금물에 넣고 6개월 이상 발효시켜 짜낸 후 5년 이상 숙성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간장 회사인 ‘샘표’가 1966년 ‘진간장’이라는 이름으로 양조간장을 출시하면서 진간장이 양조간장의 대명사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요즘 시중에 판매되는 진간장은 전통 방식으로 만든 진간장이 아닌 혼합간장입니다. 혼합간장은 양조간장에 콩 단백질을 분해해 인공적으로 만든 산분해간장을 섞은 간장입니다.

따라서, 간장을 구매하실 때는 제품명만 보지 마시고, 제품 라벨의 식품 유형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 라벨을 보시면 대부분 혼합간장으로 표기되어 있고 양조간장과 산분해간장의 혼합률이 표기되어 있을 것입니다.

진간장은 숙성시키는 과정에서 짠맛이 줄어들고 단맛이 강해지며, 색이 진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열을 가해도 향이 쉽게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불고기나 갈비 등 색이 진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으며, 볶음요리나 조림 등에 사용하면 좋은 간장입니다.

양조간장

양조간장은 메주를 소금물에 넣어서 발효시켜서 만드는 재래식 방법이 아닌, 대두나 탈지대두 또는 밀 등을 사용해 양조장에서 발효 및 숙성시켜 만든 간장으로, 개화기 이후 들어온 일본식 제조 방법으로 만든 간장이라고 해서 ‘왜간장’ 또는 ‘일본간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양조간장은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 서서히 발효시켜서 만들기 때문에 간장 고유의 향과 감칠맛이 풍부하게 살아있으며, 국간장보다 짠맛이 적고 색이 진한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열을 가하면 맛과 향이 약해지기 때문에 불고기나 갈비를 요리할 때 사용하기 보다는 나물 무침 등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생선회나 튀김요리를 찍어먹는 소스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간장

국간장은 한국의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든 간장이라서 조선간장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국간장은 콩으로 만든 메주를 소금무루에 담가 발효시킨 후 국물을 달여 만드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국간장은 짠맛이 매우 강하며, 구수한 맛을 내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주로 국이나 나물을 무칠 때 사용합니다.

또한, 국간장은 색이 엷어서 음식의 색을 해치지 않고 적은 양으로도 간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생선지리탕이나 콩나물국과 같은 맑은 국물의 국을 끓일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맛간장

맛간장은 간장에 채소, 과일, 해물 등 여러 가지 재료를 더해서 만든 간장으로, 짠맛이 강하지 않고 향이 풍부해서 만두나 어묵 등을 찍어 먹는 소스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간장 종류별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간장 효능

간장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아미노산 풍부: 간장에 들어 있는 메티오닌은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로,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알코올과 니코틴의 해독을 돕고 혈액을 맑게 할 뿐만 아니라 체내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 미네랄 함유: 간장에는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 건강 및 혈액 순환 등에 도움을 줍니다. 미네랄은 인체의 약 4%밖에 되지 않지만 뼈와 치아를 구성하고, 혈액 속 산소를 운반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성분입니다. 간장에는 철,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들어 있습니다.
  • 유익한 미생물 함유: 간장에는 발효하는 과정에서 생긴 유익한 미생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농식품부와 진흥원이 2023년 99개 업체 297종의 전통장류 미생물을 분석해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간장에는 최대 5,700여 종의 미생물이 존재했는데, 이는 치즈보다 28.5배 많은 수치입니다. 농식품부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장류 내에 존재하는 미생물은 항암 효과, 콜레스테롤 저하, 할압 강하 등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장은 효능이 많은 식품이고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소금 함량이 높아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가장 종류별 사용법 및 효능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무단복사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