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고기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post-views]

우리나라에서 육류라고 하면 보통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를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양고기 전문점이 많이 생겨나면서 일상에서 쉽게 양고기를 접할 수 있습니다.

OECE에서 발표한 2021년 통계자료에 따르면, 전세계에서 양고기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는 카자흐스탄으로 1인당 연간 8.748kg을 소비하고 있으며, 2위는 호주로 1인당 연간 5.809kg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양고기 소비는 1인당 평균 0.335kg으로 아직까지 매우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양고기 소비량은 2011년 6,500톤에서 2021년 1만 9,300톤으로 세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양고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생소한 육류였으며, 양고기 특유의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았었는데 이제 인식이 많이 바뀌고 점점 소비량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양꼬치와 양갈비를 좋아해서 양고기에 대해 전문적인 자료를 찾아서 정성스럽게 글을 작성하였으니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양고기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양고기 효능

양고기는 예로부터 인삼과 맞먹을 정도로 효능이 좋은 최고의 보양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도 양고기는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위에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

기력 보강

여름철이 되면 날씨가 더워지면서 기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되는 고기가 양고기입니다.

양고기는 성질이 따뜻해서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허한 정력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예로부터 강장 식품으로 선호되어 왔으며,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기력을 보강하고 원기를 회복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양고기에는 상처 치료에 필수적인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체내 신경계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B12가 포함되어 있어서 의사들도 수술 후 원기 회복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양고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항암 효과

양고기에는 아미노산 함량이 소고기나 돼지고기보다 높고, 비타민과 칼슘 등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감소시키는 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미국 시카고대학교 연구팀의 발표에 의하면 소고기나 양고기에 들어 있는 지방산인 ‘트랜스 바세닉산’은 종양에 침투해 암세포를 죽이는 면역세포인 세포독성T세포의 능력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캐나다 앨버타대 연구팀에 의하면 ‘트랜스 바세닉산’은 심장병, 당뇨병, 비만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양고기에는 카르니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고기 100g에는 131.6mg의 카르니틴이 포함되어 있는데, 소고기에는 94mg, 돼지고기에는 27.7mg이 들어 있는 것과 비교하면 양고기에 들어 있는 카르니틴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르니틴은 L-카르니틴과 D-카르니틴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카르니틴이라고 하면 L-카르니틴을 의미합니다. L-카르니틴은 체내에서 활용되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이며, 체내 지방산을 세포 내 에너지 생산 공장인 미토콘드리아 안으로 들여보내는 운반체 역할을 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우리 몸속에 L-카르니틴이 부족할 경우 에너지 생성이 어려워지고, 지방이 축적되어 비만을 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L-카르니틴은 지방산의 에너지화를 촉진시키고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하루 2g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는 물질입니다.

뼈 건강 증진

양고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카르니틴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뼈 건강 증진에도 좋습니다. L-카르니틴은 뼈를 단단하게 하고 뼈의 질량을 좋게 하기 때문에 칼슘과 더불어 성장기 아이들의 뼈 건강과 골다공증이 염려되는 중장년에게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빈혈 예방

빈혈에 철분이 좋은 것은 잘 아실겁니다. 철분은 체내 곳곳에 산소를 운반해주는 헤모글로빈을 구성하고 빈혈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데, 양고기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양고기를 섭취하면 시금치나 바나나 등을 먹고 흡수하는 철분보다 흡수율이 훨씬 높기 때문에 양고기를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양고기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양고기 부작용

양고기에는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철분 함량이 높아 몸에 좋은 육류이지만 다양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첫째, 양고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육류이므로, 인삼과 마찬가지로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농촌진흥청 자료에 따르면, 양고기는 지방질이 적다는 인식과 달리 타 육류보다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식품종합정보시스템의 자료에 의하면 100g 기준 양갈비에는 17g의 지방이 들어 있고, 특히 고급으로 인정받는 어린 양갈비에는 34.4g의 지방이 함유되어서 소갈비(18g) 또는 돼지갈비(13.4g)와 비교해서 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양고기에 들어 있는 포화지방산 비중이 전체 지방산의 50% 수준으로 양고기에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다는 인식은 잘못된 것입니다.

닭고기에 들어 있는 포화지방산 비중이 전체 지방산의 30% 수준이고, 소고기는 45%, 돼지고기는 40%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양고기의 포화지방산 비중은 높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양고기는 콜레스테롤 함량도 100g 당 75mg으로 삼겹살(100g 당 64mg)보다 높아서 양고기를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서 심혈관 질환이 발병할 수 있으니 과도한 섭취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고지혈증이 있으신 경우에는 양고기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고기를 좀 더 건강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상추깻잎같은 채소와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상으로 양고기 효능 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무단복사 감시중